"제조업체인 Q사는 급변하는 사업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사 물류 최적화 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물류 영역별 진단을 통해 최적의 대안과 이행계획을 수립하여, 실행력 있는 컨설팅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주요 Pain Point
(1) 사업 환경 변화 Catch-Up 필요 시장 수요 변화에 따라 사업 부문별로 집중해야 할 영역과 관련 역량 식별이 시급하였으며, 물류 인프라나 인건비 등 향후 상승이 예상되는 비용 항목에 대해서는 최적화 방안 도출이 필요하였습니다.
(2) 단위 사업별 수행 역량 확보 필요 나날이 치열해지는 B2C 시장에서의 M/S 확대를 위해서는 對고객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품질 확보가 최선의 해결책이라 판단하였습니다.
해결안
전사 물류 조달, 생산, 판매 영역별로 개선의 효과가 크고 분명한 과제 리스트와 과제별 상세 수행 방안을 도출하였고 전체 과제 이행 시의 정량적인 비용 절감 효과는 이전 대비 6.2%로 제시하였습니다.
성과
전체 개선과제 중 전사 파급 효과가 크고 실행이 용이한 몇몇 과제는 즉시 프로젝트로 전환하여 현재 물류 업무 수행에 활용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 가능한 과제 또한 내·외부 사업 상황을 고려해 면밀하게 검토 중입니다.
마치며
고객의 관심사인 정량적인 개선 예상치를 산출하여 가시적인 결과로 제시한 점이 주효하였으며, 현재 수행 중이거나 완료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고객과 공동으로 비용 효과를 측정하고 지속적으로 검증하며 진정한 파트너십을 나누고 있습니다.